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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와 학습에서의 사고의 다양성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10-14 조회수 10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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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에서는 사고가 자유롭지만, 학습은 사고가 정형화 되어 있습니다. 독서를 하는 큰 이유는 독창적인 자신만의 생각을 갖고 자신이 본 자료를 재해석하는 사고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독서교육은 ‘학습화’ 되어 있고, 각 학년별로 티칭북의 기준을 정해 학생의 능력과 상관없이 선생님의 가이드에 맞추어 수업이 진행됩니다. 무엇보다 수업의 전제조건으로 책을 읽어 와야 하는데, 요즘 아이들은 학원에 쫓겨 시간이 부족해 책의 내용을 읽어오지 못합니다. 때문에, 독서 학원에서는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요약된 책 내용을 제시하고, 채점의 기준이 되는 답안 형식으로 피드백을 하다 보니 독후 활동 역시 선생님의 지시와 기준에 따라 ‘학습화’하고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는 아이들의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사고력이 다양해질 수 없고, 독서를 하는 과정이 자유로워져야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됩니다.

아래의 사례들을 통해 다양한 사고를 하는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사례1) <백설 공주>를 읽고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는 아이와 그렇지 못한 아이는 어떻게 생각을 했을까요?

다양한 사고를 하지 못하는 아이는 난쟁이가 광부가 되어 열심히 일하는 장면을 보고 “아, 난쟁이는 너무 힘들겠구나.”하는 단편적인 사실 밖에 읽어내지 못합니다. 하지만 제대로 된 독서를 통해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는 아이는 “난쟁이는 어쩌면 그 당시 광부로 노동력이 착취당한 어린아이들을 비유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하고 생각하게 됩니다. 자신의 생각을 검증하기 위해 또 다른 독서를 이어가고 이 과정에서 아이는 책에서 저자가 쓴 숨어있는 의도를 읽어내고, 판단하게 되는 것이지요.

사례2) 호메로스의 <오디세이아> 주인공 오디세우스가 기나긴 여정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사이렌을 만납니다. 하지만 오디세우스는 아름다운 사이렌의 노래 소리에 유혹당하지 않기 위해 부단히 노력을 하지요.

이것을 보고 다양한 사고를 하지 못하는 학생은, “오디세우스가 험난한 길을 헤치고 이제야 집으로 돌아가는데 사이렌을 만나 또 고생이겠구나.”로 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사고를 하는 학생의 경우, 오디세우스의 여행을 한 사람의 인생으로 보고, “성공한 인생의 막바지에서 언제나 유혹에 놓여있을 수 있겠구나. 나도 조심하고 항상 스스로를 돌아보는 삶을 살아야겠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사례3) 다니엘 디포의 <로빈슨크루소>에서 무인도에 있는 주인공이 일기를 쓰는 장면을 읽고

획일적인 사고력을 지닌 경우 내용 그대로 “얼마나 심심했으면 일기를 썼겠어... 로빈슨 크루소가 무인도에서 지내기 무척 지루했구나.”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사고력을 가진 학생은 “이 책의 저자가 경제학자인 점을 미루어보아 로빈슨 크루소의 일기쓰기는 마치 상인의 가계부를 쓴 것을 나타낸 것 같아. 당시 시대 상황에서 상인들의 모습을 투영한 것은 아닐까?” 하고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사례4) 마크 트웨인의 <왕자와 거지>에서 얼굴이 똑같은 왕자와 거지가 신분을 바꿔 생활해보면서 느낀 점이 서술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사고를 하지 못하는 학생이라면, 내용그대로 “다른 사람과 몸을 바꾸어 생활하다니, 나도 해보고 싶다.”에서 그칠 수 있지만, 다양한 생각을 하는 학생의 경우, “왕자의 삶을 체험해보는 거지의 눈을 통해 권력자들이 얼마나 부패한 삶을 살고 있고, 민중을 괴롭히고 있는지 잘 드러나도록 그린 비판적인 작품이구나.”로 읽을 수도 있습니다.

사례5) 헤로도토스의 <역사>를 읽고

사고력이 얕은 학생의 경우, 책의 내용 그대로 “결국 어떤 사람이 지도자가 되었구나. 누가 승리를 했구나.” 라고 생각하고 그칠 수 있지만, 다양한 사고를 하는 학생의 경우, “여러 명의 지도자가 바뀌는 사이 백성들의 삶은 참혹해졌어. 그러니 이 책을 교훈으로 앞으로 좋은 지도자를 뽑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지도자가 제대로 공약을 실천하는지 지켜봐야겠어.” 라고 자신의 삶에 투영하여 독서의 교훈 폭을 넓힐 수 있습니다.

PS)

사고력의 다양성은 창의성과 직결됩니다. 실제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과 경험, 그리고 배경지식을 이용해 아무 맥락이 없는 내용과 연결 지어 새로운 내용을 탄생시킬 수 있습니다.

독서는 사고를 다양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최고의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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