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코칭

독서와 관련된 독서상식, 교육관련소식, 독서칼럼 등을 전해드립니다.

독서상식

리드인
왜 책을 읽는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9-01 조회수 1738
내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내보내기 트위터로 내보내기

 

독서를 단순히 책을 읽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야 한다.

예로부터 독서 행위는 인간 형성과 문화 창달을 위한 주요 수단으로서 그중요성을 인정받아왔다. 또한 과거에는 책이 유일한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는 매체였다.
오늘날에도 독서 기능은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필수적인 학습 기능이요, 고급 정보를 능률적으로 다룸으로 보람찬 삶을 보장받는 요건이 되고 있다. 그런데 정보화 시대를 맞이한 오늘날 엄청나게 많은 정보의 생산, 유통으로 하여 지금 사회는 엄청난 속도로 바뀌고 있다.
그런데도 '책을 왜 읽어야 합니까?' 라는 질문에 우리는 과연 어떤 대답을 해주어야 할까?
이제는 독서의 목표를 바꾸어 주어야 한다고 여겨진다.
독서는 단순히 지식과 정보를 배우는 방법이 아니라 그것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이해하는 쪽으로 나아가야 한다. 만나서 대화하고 토론하는 기분으로 책을 읽어야 한다. 사고력과 창조적 상상력을 배양하기 위해서 독서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책을 읽고 나면 표현해야 한다. 
읽은 후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생각하여야 가고, 표현할 내용을 구성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것이 바로 논리력을 기르는 훈련이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독서 후 표현활동을 '쓰게 하는 것' 이라고만 생각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혹 독서 후 독서기록장에 쓰게만 한다든가 원고지에 독서 감상문을 쓰게만 시키고 있다면, 이제 '학생들 각자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게 해야 한다'라고 말하고 싶다.

상기의 내용을 독서 교육의 목표라고 정리하면,
첫째, 독서는 단순히 지식과 정보를 배우는 방법이 아니라 그것도 만들어지는 과정을 이해하는 쪽으로 나가야 한다.
둘째, 토론하는 기분으로 읽어야 한다.
셋째, 창조적 상상력을 배양하기 위해서 독서를 하여야 한다.
넷째, 책을 읽고 나면 독서 표현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와 같은 독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독서를 단순히 책을 읽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야 하는 것이다.
 목록
전체 : 293건 (1/30Page)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293  신문 스크랩하는 방법과 활용 비법 2021-02-03 52
292  수학과 독서의 관계 2021-02-03 460
291  독서와 학습에서의 사고의 다양성 관리자 2020-10-14 1087
290  언어는 읽고, 쓰고, 듣기가 기본입니다. 관리자 2020-10-14 1867
289  독서와 학습에서의 이해도 관리자 2020-09-21 828
288  독서는 철저히 선행되어야 하는 가장 중요한 학습이.. 관리자 2020-09-10 1866
287  논술 잘하는 아이로 만드는 부모 대화법 관리자 2020-09-09 813
286  ‘국어’는 암기과목 아닌 이해과목임을 관리자 2020-09-02 708
285  왜 책을 읽는가? 관리자 2020-09-01 1738
284  '뇌를 확장시키는 올바른 독서법에는 어떤 것이.. 관리자 2020-08-24 1961